[ 2019년 08월 22일 목요일 ] 겨레하나예술단     겨레평생교육원     겨레몰
   
< 겨레칼럼 >
복날의 도식(道食)
복날의 도식(道食) 강증산(姜 ...
< 관악뉴스 >
관악소방서 의용소방대 ...
관악소방서 의용소방대 혼성대 (남성대장 박종진.여성대장 문숙현)8월 정기 ...

등록일시: 2012-02-11 11:22:43, 작성자: 홍갑선, 조회수: 13312

부여 구드래 일원 경관

<하늘에서 바라본 부여 시내와 부소산 서쪽 구드래 일원 경관>


'구드래'는 부소산 서쪽 기슭의 백마강 가에 있는 나루터 일대를 말한다.
충남 부여군 부여읍 쌍북리 산1번지에 위치해 있으며 연 면적 2,966,817㎡ 명승 6호로 등록되어 있다.

'구드래' 이 명칭은 ‘구들돌’이라는 말에서 나온 것으로 추측하는데,『삼국유사』에 의하면, 백제왕이 왕흥사에 예불을 드리러 가다 사비수 언덕 바위에 올라 부처님을 향해 절을 하자, 바위가 저절로 따뜻해져서 이 곳을 ‘자온대(自溫臺)’라 부르게 되었고, 그 이름에서 구들돌, 그리고 다시 구드래로 변하여 구드래라는 이름이 유래되었다는 견해가 있다.

또한 백제를 오가는 왜의 배들이 구드래 나루터를 통해 백제의 수도인 사비에 들어 왔는데, 왜에서 백제를 부를 때 ‘구다라’라고 부른 것은 ‘구드래’와 관련된 것으로 보인다.

구드래 나루를 건너 울성산 남쪽 기슭에는 백제 법왕 2년(600)에 세운 왕흥사가 있고, 옛 문헌에 ‘사비의 강’으로 기록된 백마강이 부소산 기슭을 따라 흐르고 있다. 백마강 양쪽에는 왕흥사와 호함리절터, 부소산성, 부여나성을 비롯한 당시의 유적들이 많이 분포되어 있는데, 아름다운 자연경관과 소중한 문화유산이 조화를 이루고 있는 곳으로 중요한 유적이다.

이 지정구역 내에는 부소산(扶蘇山)에 접한 백마강 강역과 낙화암(落花巖)고란사(皐蘭寺)조룡대(釣龍臺)·부산성(浮山城)·나성(羅城)·대재각(大哉閣)·수북정(水北亭)·자온대(自溫臺)·왕흥사지(王興寺址) 등이 있다.

구드래 나루터를 흐르는 백마강은 『삼국사기』에 사비하(泗沘河) 또는 백강(白江)이라 기록되어 있다. 『삼국유사』에는 사자하(泗泚河)로 기록되어 있는데, 오늘의 금강이 부여읍을 우회해 흐르는 부분에 대한 이름이다. 사자(泗泚)는 사비(泗沘)의 오기로 보고 있다.

『신증동국여지승람』 부여현조에 보면, “백마강이란 소정방(蘇定方)이 백강에서 말을 미끼로 용을 낚은 전설에서 비롯되었다.”고 하였다. 또한 산천조(山川條)에는 “고성진(古省津)은 바로 사자하(泗泚河)인데 부소산 아래에 있다.”고 하였다. 여기서도 사자하는 사비하를 말하는 것이다.

『삼국유사』에 보면 부여의 지명이 고려 때는 고성진(古省津)이기도 하였다. 이 고성진이 구드래이다. 구드래 나루터는 백제 도성의 포구로서 중국이나 일본의 배가 드나들던 곳이다. 백제 왕도의 포구이름이 구드래였던 것으로 보인다.

구드래 일원은 백제 고도 부여의 가장 아름다운 경승지이다. 백제 때는 제왕들이 뱃놀이를 하고 잔치를 벌여 춤추고 노래하던 유연(遊宴)의 장소이기도 하였다.

소정방이 용을 낚았다는 조룡대, 신선이 노닌다는 부산(浮山), 왕이 부처를 망배하던 자온대 등의 유적이 백마강과 부소산의 기암절벽과 어우러져 백제 고도의 역사적 명승을 이루고 있다.

<부여=겨레뉴스>홍 갑선 기자
gapsunhong@hanmail.net
www.kore.kr

출처: 문화재청

본 기사에 대한 독자 의견
∵ 인천 꿈의 축구전용경 ...
∵ 서양화가 조남현의 현 ...
∵ '겨레의 노래 ...
∵ "내가 탈북자 첫 ...
∵ 실화 바탕 시 사부곡 ...
∵ 중국, 90일 거류 여행 ...
∵ 부여 구드래 일원 경관
∵ 가천의대 뇌과학연구소 ...
∵ 인천 월미공원 전망대 ...
∵ 김정일 기쁨조 보천보 ...
∵ 목포사랑 범시민 청결 ...
∵ 인천∼중국 카페리 이용 ...
∵ 성실로 꿈을 일구는 탈 ...
∵ 한국자유총연맹목포시지회
∵ 한국자유총연맹목포시 ...
∵ 북, 우리 해병대 훈련 ...
∵ 버려라 훨훨
∵ 中 단둥, 김정일 위원 ...
∵ 북한전략센터 강철환 ...
∵ 류우익 통일부 장관 [ ...
∵ 첫 시집 신브레인스토 ...
∵ “봉사 활동은 마음이 ...
∵ 2010년 경인일보 신춘 ...
∵ 양정철 전 청와대 홍보 ...
∵ 중국내 탈북자 구출 & ...
∵ 새조위 <신미녀 ...
∵ "한반도, 더는 ...
∵ "北 감시자·피감 ...
∵ 나는 오늘도 발로 식사 ...
∵ 김태형 사회심리학자